LG에너지솔루션에서 1:1 사내 멘토링 진행하는 방법

LG에너지솔루션은 1:1 커멘토로 사내에서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가진 선배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멘토링을 접수, 의뢰, 연결하는 모든 과정을 수작업으로 처리했지만 이제는 되는시간으로 멘토링 일정을 쉽게 조율하고 후속 멘토링까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LG에너지솔루션에서 1:1 사내 멘토링 진행하는 방법

"되는시간팀은 불가능으로 보이는 일들도 함께 고민해 주고, 되는 방향을 최대한 찾으려고 노력하는 매력적인 팀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이현민>

Q. 현민님, 민선님 안녕하세요! LG에너지솔루션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현민 : 저희는 둘 다 성장지원팀으로 성장지원팀은 구성원들의 경력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회사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고 관리하기 위해 2년 전에 설립된 팀입니다. 저는 구성원들의 경력 개발과 커리어 비전 수립을 지원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롤 모델을 발굴하여 구성원들에게 사례를 제공하고, 커리어에 관한 고민을 상담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리어 비전을 세울 수 있는 워크샵을 주최하고, 구성원들의 성향과 적성에 맞는 커리어를 진단하는 툴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선 : 저는 회사 내 다양한 커리어 고민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들과 고민에 맞춘 사내 선배를 연결 드려 해결에 도움을 드리는 프로그램인 1:1 커리어 프로그램 운영과 커리어 비전 수립을 위한 워크샵 운영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커리어 고민이 조직 적응, 전문가 성장, 직무 이동, 커리어 비전 등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신청 사유를 꼼꼼히 읽어보고 고민에 가이드 주실 수 있는 선배를 매칭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성장지원팀의 경우 구성원 경력개발 지원을 위한 커리어 워크샵을 매달 진행하고 있는데요. 앞서 말씀하신 현민님이 전반적으로 워크샵을 진행해 주시면 저는 워크샵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종료될 수 있도록 운영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담당하고 있는 업무 외에도 팀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구성원들에게 알리기 위한 여러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Q. 되는시간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민선 : 1:1 커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신청하는 구성원이 점점 늘어나 신청자와 사내 선배를 연결하는 매칭 시간이 꽤 오래 걸렸어요. 구성원이 신청서를 작성하면 프로그램 운영자가 해당 고민에 가이드를 줄 수 있는 사내 선배를 찾아 연결해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었는데요. 연결 시간을 단축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LG에너지솔루션 채용팀에서 되는시간을 소개해 줬어요.

현민 : 처음에는 멘토링으로 활용할 생각은 없었고, 단순히 일정 관리를 되는시간으로 좀 더 원활하게 해보려는 측면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내에서 멘토링을 원하는 구성원들의 니즈가 생겨 멘토링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어요. 되는시간의 일정 관리 기능을 보고 멘토링을 연결시킬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미팅에 참석하셨던 한나님께 "일정 관리보다 멘토링으로 되는시간을 활용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라고 여쭤봤고, 이후 한나님께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멘토링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만족스러운 결과물로 LG에너지솔루션 멘토링 프로그램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Q. 1:1 커멘토(1:1 커리어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요.

현민 : LG에너지솔루션은 직원 성장에 큰 관심과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어요. 1:1 커멘토는 사내에서 해당 직무/직군에 있는 선배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멘토로 참여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가지고 계세요.

2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분들도 계시고, 2~3년 정도 경력이 있는 신입사원분들도 함께 계십니다. 이 프로그램은 커리어를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신입사원들에게 회사에서의 커리어 구축 방법과 적절한 마음가짐에 대한 조언을 해주시는 분들도 계시고, 직책이나 직급이 있는 분들은 리더십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Q. 되는시간을 사용하시기 전까지 1:1 커멘토를 어떻게 운영하셨나요?

현민 : 이전에는 멘토링을 접수하고 의뢰하고 연결하는 모든 과정을 수작업으로 처리했습니다. 예를 들어, 신청자가 "이런 선배들을 만나고 싶어요."라고 요청하면 저희 팀이 해당 요청을 받아들여 사내에 있는 적합한 사람을 찾아서 "이분이 이런 상담을 하고 싶다고 하시는데 가능하신가요?"라고 직접 연락을 취하고 연결을 시도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2가지 문제가 있었어요. 첫 번째는 성장지원팀에서 신청자의 접수를 받고 멘토를 찾기 때문에 신청자는 내가 누구와 1:1 커멘토를 진행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두 번째는 커멘토가 주로 일회성으로 연결되어 시간, 일정, 연락 등의 이유로 후속 미팅을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되는시간을 사용한 후로는 멘토의 프로필을 미리 확인하고 서로가 가능한 시간에 멘토링 일정을 쉽게 조율할 수 있게 됐어요. 또한 멘토링은 횟수 제한을 설정할 수 있어서 멘토의 상황에 따라 제한을 두거나, 두 번째 멘토링 일정을 그 자리에서 바로 조율하는 등 후속 미팅까지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멘토, 멘티분들은 되는시간 예약 페이지를 편하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민선 : 되는시간 서비스가 익숙하지 않은 팀장님, 책임님들도 빠르게 서비스 사용법을 익혀서 문제없이 잘 활용하고 계십니다. 멘티분들도 마찬가지고요! 1:1 커멘토를 오픈한 지 이제 한 달 정도 돼서 추후에 선호도 조사를 통해서 더 자세한 피드백을 받아보려고 합니다.

Q. 되는시간을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세요?

현민 : 그동안 시스템 관련 업체들과의 회의를 정말 많이 진행해왔습니다. LG 계열사 뿐만 아니라 IT 솔루션 제공 업체들과 소통하다 보면 "안 된다."고 얘기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어요. 그런데 되는시간은 "저희가 멘토링 목적으로 활용해 보고 싶은데 어떠신가요?"라고 질문했을 때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 번 고려해 보고 개발팀과 논의해 보겠습니다."라는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습니다.

되는시간팀은 이전에 시도해 본 적 없는 일도 새롭게 시도하고, 불가능으로 보이는 일들도 함께 고민하는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일이든 되는 방향을 최대한 찾으려고 많이 노력하는 팀이라 이 부분이 큰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만약에 새로운 기획이나 빠른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면 다른 솔루션을 찾기보다 되는시간이랑 한 번 해보신다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민선 : 다른 솔루션 담당자분들과의 미팅에서는 대부분 개발에 대해 보수적인 답변을 주시는 경우가 많았는데, 되는시간팀은 새로운 기능 요청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셔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기본적인 일정 예약 이외에도 사람과 사람의 만남 혹은 연결이 필요한 커뮤니티라면 어디든지 되는시간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